LIFE/ESSAY

나는 침묵했다.

Intoxicated BK 2014. 12. 1. 13:08

나는 침묵했다.

 

나찌가 공산주의자를 잡으러 왔다.

나는 침묵하고 있었다.

나는 공산주의자가 아니었다.

 

그들은 사회주의자를 잡으러 왔다.

나는 침묵하고 있었다.

나는 사회주의자가 아니었다.

 

그 뒤에 그들은 노동조합원을 잡으러 왔다.

나는 그 때도 침묵했다.

나는 노동조합원이 아니었다.

 

그 뒤에 그들은 유대인을 잡으러 왔다.

나는 침묵했다.

나는 유대인이 아니었다.

 

그들이 나를 잡으러 왔다.

나를 살려줄 사람은 아무도 남지 않았다.

 

-마틴니믈러-